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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5. 6. 14:13

* 본 포스트는 클로즈베타 시절에 작성된 포스트입니다. 현재의 시작 덱과는 다르며, 스킨의 변경으로 작동하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매직 더 개더링 아레나 기본 덱 소개의 두 번째 시간입니다. 포스트 간 텀이 너무 늘어지는 감이 있네요. 스케쥴을 조정해서 좀 더 자주 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할 덱은 The Sun Empire, 이른바 태양 제국 덱으로 익살란 대륙에 존재하는 인간 제국인 태양 제국에서 그 이름을 따 왔습니다. 태양 제국의 전사들은 공룡을 타고 다니기 때문에, 공룡 카드와 공룡 기사 카드는 흔히 제국으로 대표됩니다.


<!MTG

덱타이틀::  The Sun Empire::red-green

집중마법::짜증 유발::1::R

집중마법::공룡과의 대화::1::G

생물::반대자의 대변인 사무트::1::3RG

생물::불타는 태양의 화신::1::3RRR

생물::태초의 폭풍, 에탈리::1::4RR

생물::거대 생물 몰이꾼::1::1G

생물::배회하는 랩터들::2::2G

생물::몸부림치는 브론토돈::1::1GG

생물::사나운 레기사우루스::2::2RG

생물::돌진하는 몬스트로사우루스::1::4R

생물::달려드는 돛지느러미::1::4G

생물::분노한 검이빨::2::3RG

생물::신록의 태양의 화신::1::5GG

생물::나가 활력자::1::1G

생물::제국의 선봉::2::3R

생물::바늘이빨 랩터::2::3R

생물::지축을 울리는 가시등뼈::1::5GG

생물::죽음을 뱉는 갈기공룡::1::2R

생물::오테페크 사냥지휘관::1::1R

생물::새끼 랩터::1::1R

생물::전달사 입회자::1::1G

순간마법::번개 강타::1::1R

순간마법::마멸::1::1R

순간마법::기반 흔들기::1::2R

집중마법::야만적인 발구르기::2::2G

집중마법::입 // 먹기::1::2G

집중마법::관통하는 일격::1::2RR

집중마법::천둥무리 이동::1::1G

대지::하시엡 오아시스::1

대지::주인 없는 영토::1

대지::숲::10

대지::산::9

대지::산림 협곡::4

!>


1. 덱의 특징과 주요 전략



 이 덱은 다수의 생물을 기용한 적/녹의 공룡 종족 덱으로, 값싸게 다수를 내려 놓을 수 있는 저 코스트 생물부터 강력한 고 코스트 생물에 이르기까지 고른 마나 커브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미드레인지 덱보다는 더 저 코스트, 특히 2마나 생물이 많은 마나 커브를 보입니다.


 여기에 더불어 이 덱은 다수의 공룡 카드를 수급할 수 있게 해주는 제국의 선봉과 다양한 효과를 가지는 격노[각주:1] 키워드로 무장하고 있으며, 격노 효과를 효과적으로 발동시킬 광역 피해 주문 또한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덱으로 승리를 쟁취하는 핵심 전략은 빠르게 몰아치는 어그로도, 강력한 콤보로 연계되는 격노 효과도 아닌 강력한 고 코스트 생물들을 되도록 빠르게 뽑아 공격하는 데 있으며, 때문에 이 덱은 램프[각주:2] 덱으로 분류됩니다.


 이전 덱과 마찬가지로 이 덱도 적색과 녹색 사이에 다소간의 역할 분담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적색 주문들은 직접 선봉에서 전투를 벌이거나 격노를 유발하고 공룡을 가져오는 등 공격적인 활용이 돋보이는 반면, 녹색 카드는 마나를 생산하고 대지를 가져오며 상대의 마법물체/부여마법을 파괴하는 등 전략적인 면모가 부각되어 있습니다.


핵심 키워드 - 격노, 램프



2. 핵심 카드


 태초의 폭풍, 에탈리는 이전 덱의 테지목, 네자할과 마찬가지로 장로 공룡입니다. 이 무지막지한 공룡은 공격할 때마다 자신과 상대의 서고 가장 위 주문을 추방했다가 이를 무료로 발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각주:3].


 이 능력은 손이 부족하기 쉬운 후반에, 공격만 가능하다면 매 턴 두 장씩 공짜로 카드를 플레이할 수 있고, 그것도 그 중 한 장은 상대의 카드를 뺏어올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게임이 정상적으로 잘 풀렸다면 후반까지 남겨진 카드들은 고 코스트의 강력한 카드일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몹시 뛰어난 능력이 아닐 수 없습니다.


 반대자의 대변인 사무트는 공룡들에게 신속을 부여해 소환된 턴에 공격할 수 있게 하므로 이 장로 공룡과 상당히 좋은 궁합을 보인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신록의 태양의 화신불타는 태양의 화신은 각각 녹색과 적색을 대표하는 공룡 화신입니다. 신록의 태양의 화신은 전장에 들어오는 생물의 방어력만큼 생명점을 채워주며, 불타는 태양의 화신은 전장에 들어올 때 상대 플레이어와 목표 생물 하나에 3점의 피해를 입힙니다.


 신록의 태양의 화신의 능력은 토큰을 만드는 카드들이나 에탈리의 무료 소환 능력과 궁합이 좋아, 에탈리를 내려 놓고 다음 턴에 마나 하나를 더 수급하여 신록의 태양의 화신을 내려 놓는다면 이어지는 공격 턴에 바로 생명력을 수급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 불타는 태양의 화신의 능력은 얼핏 부족해 보일 수 있지만 이미 전선이 확립되어 플레이어에게 직접 피해를 주기 힘든 후반에 3점의 피해는 승패를 가르는 지점이 될 수도 있으며, 목표 생물이 상대의 생물로 한정되지 않으므로 자신의 격노 생물에게 피해를 주어 격노를 발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3-1. 생물 카드 : 격노


 이 덱의 전략에서 기둥이 되는 두 개의 키워드는 격노와 램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격노 생물들을 전장에 세워 상대로 하여금 섵불리 공세를 펼칠 수 없게 하고, 자신의 차례에는 직접 격노를 유발시켜 이득을 취하며, 이에 더불어 램프 생물로 마나를 빠르게 쌓아 강력한 마무리 생물을 소환하는 것, 이 것이 이 덱이 가진 전략의 골자이며 그 핵심에는 생물 카드들이 있습니다.


 적색 생물인 죽음을 뱉는 갈기공룡바늘이빨 랩터피해를 입을 시 상대나 상대의 생물에게 피해를 주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이 생물들을 살려 놓으면서도 매 턴 지속적으로 격노를 유발할 수 있다면 자신에게 돌아올 피해를 염려하여 상대가 쉬이 공격할 수 없을 것이고, 더 이상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이들을 처리해야만 한다는 압박감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녹색 생물인 달려드는 돛지느러미배회하는 랩터들은 위와는 사뭇 다른 방식으로 격노를 해소합니다. 달려드는 돛지느러미는 피해를 입을 때마다 점점 강력해지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섬광이 있어 적 공격 차례에 전장에 내려와 방어하고 즉시 격노를 격발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 배회하는 랩터들은 피해를 입을 때마다 서고에서 기본 대지 한 장을 가져와 탭된 상태로 전장에 내려놓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 총 마나량의 증가 속도를 증폭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격노는 한 턴에 여러번이라도 격발할 수 있으므로, 어쩌면 언탭 능력을 사용하지 않는 한 한 턴에 한 번 밖에 마나를 생산할 수 없는 다른 램프 생물들보다도 강력한 램프 능력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격노 생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를 유발하기 위해 아군 생물을 공격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합니다. 제국의 선봉은 공룡 카드를 가져오는 역할도 있지만 공룡이 들어올 때마다 모든 생물에게 1 점의 피해를 줌으로써 아군 생물 모두의 격노를 한번에 격발하는 능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사나운 레기사우루스는 공격할 때마다 생물이나 플레이어에게 1 점의 피해를 줄 수 있는데, 이 피해를 상대 생물이나 플레이어에게 줄 수도 있지만, 그보다는 1 점 피해보다 더 강력한 능력을 가진 아군 격노 생물에게 주어 격노를 유발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분노한 검이빨은 전장에 들어올 때 전장의 모든 생물에게 1 점의 피해를 입혀, 제국의 선봉과 마찬가지로 한번에 다수의 격노 능력을 격발할 수 있습니다.



3-2. 생물 카드 : 램프


 격노와 함께 이 덱의 나머지 한 축을 이루는 전략은 마나 수급량을 늘려 강력한 생물을 최대한 빠르게 소환하는 것입니다. 그리그 그러한 역할을 마나를 생산하거나 대지를 소환하는 램프 생물들이 수행합니다.


 오테페크 사냥지휘관공룡에 한정하여 사용할 수 있는 일반 마나 하나를 생산합니다. 마나 생산이 공룡 주문에 한정된다는 조건이 있지만 탭되지 않는다는 이점이 있으며, 제한 조건 또한 대다수의 생물이 공룡인 덱에서는 제약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아군 공룡에게 신속을 부여해, 공격할 때 격발되는 능력을 가진 생물들을 보좌할 수 있습니다.


 오테페크 사냥지휘관이 공룡 주문의 비용을 줄여주었다면, 이 녹색 램프 생물들은 좀 더 직접적으로 마나 자체를 생산합니다. 나가 활력자대지가 생산할 수 있는 마나 중 원하는 색상을 골라 생산할 수 있으며, 전달사 입회자세 번에 걸쳐 원하는 색의 마나를 하나씩 생산할 수 있으며, 거대 생물 몰이꾼아무 제약 없이 원하는 색의 마나 하나를 생산합니다.


 특히 전달사 입회자는 자기 자신에게 -1/-1 카운터를 모두 준다는 전제 하에 (그렇지 않으면 마나 생산을 할 수 없으므로) 1/1 생물로 전장에 들어오지만, 이후 마나를 생산할 때마다 강해져 세 번의 마나 생산을 끝내고 나면 3/4 생물이 되어 중후반 생물로서 자신의 역할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4. 마법 카드 


 이 덱의 마법 카드는 순간 마법 보다는 집중 마법에 더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아무래도 공룡 덱의 특성상 순간적인 대처보다는 하나 하나의 강력한 주문이 더 필요하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먼저 이 덱의 순간 마법 세 장은 모두 직접 피해를 주는 번 주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반 흔들기광역으로 1 점 피해를 주어 상술된 카드들과 마찬가지로 격노를 유발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마멸번개 강타는 모두 상대 생물을 목표로 하는 3 점 번 주문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집중마법 중 짜증 유발야만적인 발구르기는 격노와, 천둥무리 이동은 램프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짜증 유발은 아군 생물에게 1점 피해를 주고 돌진을 부여하지만, 초반에는 돌진의 효과가 무력할 뿐더러 초반에는 1점 피해 또한 적지 않은 부담이라는 문제가 있습니다. 돌진을 유용하기 위해 공격을 해야하는 입장이라면 말할 것도 없죠. 그렇다고 후반을 도모하기에는 그 효과가 너무나 미약합니다.


 반면에 야만적인 발구르기에는 이 덱에서 굉장히 효율적인 능력들이 잘 집합되어 있습니다. 일시적인 강화를 붙여 싸움을 벌이는 유사한 주문들과 달리 이 주문은 +1/+1 카운터를 붙여 영구적인 강화를 하며, 탭되지 않고 전투를 벌임으로써 격노를 추가적으로 유발할 수 있고, 상대의 생물이 약하다면 제거해버릴 수도 있는 등 여러모로 유용한 주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천둥무리 이동은 서고에서 기본 대지 한 장을 찾아 전장에 탭된 채로 내려놓음으로써 대지의 수를 빠르게 늘리는 램프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나머지 집중마법은 원하는 카드를 뽑기 위한 서고 조작 및 드로우 주문과 상대의 생물을 제거하는 디나이얼 주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먼저 공룡과의 대화는 서고 위의 5 장을 보고 원하는 카드를 가져오는 서고 조작 주문입니다. 카드 1 장을 사용하며 1 장을 가져오므로 핸드 어드밴티지는 늘어나지 않으며, 다만 핸드의 질이 좋아집니다.


  입 // 먹기는 분할 카드로서 손에서 내려놓을 때는 입으로, 무덤에서는 먹기로 발동되는 주문입니다. 녹색 하마 토큰을 만드는 입 카드의 능력은 크게 중요치 않으며, 핵심은 공격력 3 이상인 생물의 수 만큼 드로우를 할 수 있는 먹기 카드의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파 능력을 가진 카드는 무덤에서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으므로, 일단 나오면 발동해서 무덤에 묻어 두었다가 필요할 때에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다음으로 관통하는 일격은 일반적인 번 주문으로 상대에게 5점의 피해를 입히는 5 점 번 주문이면서, 상대를 파괴할 경우 무덤으로 가는 대신 추방하므로 같은 기본 덱에 있는 영생화나 방부처리를 사용하는 덱을 상대로도 유용한 점이 있습니다.



5. 마치며


 The Sun Empire 덱은 빠르고 공격적인 적색의 모습과 성장하는 녹색의 모습이 절충되어 있는 덱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덱의 전략은 이전 포스트의 Dimir Manipulation과 달리 몹시 간결하고 직선적이므로, 적어도 상대의 플레이에 휘둘려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경우는 적을 것 같습니다.


 이제 다음 포스트에서는 세 번째로 인어 덱 The River Herlads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트에서 뵙겠습니다.

  1. 자신이 피해를 입었을 때 격발되는 능력 [본문으로]
  2. Ramp. 매 턴 마나를 생산할 수 있는 생물이나 추가 대지를 플레이할 수 있는 주문을 이용해 마나 수급을 빠르게 하여 강력한 고 코스트 주문으로 승기를 잡는 덱 아키타입 [본문으로]
  3. 주문이 아닌 대지는 플레이할 수 없고 추방된 채로 남아 있으며, 추방만 해 두었다가 나중에 발동할 수는 없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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