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90

카테고리

주요 포스트

최근 포스트

▽ ADVERTISEMENT ▽

2018. 6. 5. 09:01

* 본 포스트는 클로즈베타 시절에 작성된 포스트입니다. 현재의 시작 덱과는 다르며, 스킨의 변경으로 작동하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매직 더 개더링 아레나 시작 덱 소개 그 다섯 번째 시간입니다. 이제 절반이네요. 오늘 소개할 덱은 The Brazen Coalition, 브레이즌 연합입니다. 브레이즌 연합은 익살란의 해적 연합으로 인간, 고블린, 오크, 사이렌의 네 종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덱에는 그 중 사이렌을 제외한 나머지 세 종족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MTG

덱타이틀::  The Brazen Coalition::black-red

생물::다이어 선단 독살범::1::1B

생물::마음을 사로잡는 선원::1::3R

생물::패덤 선단 선장::1::1B

생물::다이어 선단 유린자::1::3BB

생물::광적인 선동가::2::R

생물::고블린 개척자::1::1R

생물::연글라이더 탈취자::1::1B

생물::래너리 스톰 선장::1::2R

생물::연합의 선봉::2::2B

생물::다이어 선단 경추파괴자::2::2BR

생물::스톰 선단 방화범::1::4R

생물::대담한 해적::2::R

생물::패덤 선단 선동가::1::1R

생물::스톰 선단 대해적::1::1R

생물::움켜잡는 악당::2::B

생물::삭구 질주자::2::R

생물::다이어 선단 선장::2::BR

순간마법::용암 분사::2::R

순간마법::마멸::1::1R

순간마법::번개 강타::1::1R

순간마법::강탈자의 매복::1::2B

순간마법::해적의 허세::1::1R

순간마법::맹렬한 연속포격::2::2R

집중마법::판자 걷기::1::BB

집중마법::관통하는 일격::1::2RR

집중마법::수장된 자들의 행진::1::B

마법물체::해적의 커틀러스::1::3

마법물체::악독한 기함::1::3

대지::잿더미 황무지::2

대지::산::12

대지::늪::9

!>


I. 덱의 특징과 주요 전략


 The Brazen Coalition은 해적 컨셉의 어그로 덱입니다. 익살란의 해적 카드는 이번 턴에 공격했을 경우 발동할 수 있는 키워드 능력인 습격과 둘 이상의 방어 생물에게만 방어될 수 있는 호전적 능력으로 대표되며, 이 덱은 여기에 익살란에서 새로 추가된 기능인 승격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키워드에서 볼 수 있듯이, The Brazen Coalition 덱은 상당히 공격적인 전략을 구사합니다. 이 덱의 승리 전략은 적극적으로 공격을 펼치며 습격 능력을 가진 생물을 내려놓아 이득을 취하고, 공격 도중에 생물에 쉽게 파괴되지 않도록 호전적 능력을 활용해 전장에서 이득을 취하는 것입니다.


 The Brazen Coalition의 마나 분포는 1, 2 코스트에 대부분의 생물이 몰려있는 극단적인 어그로 덱의 구성을 취하고 있으며, 5코스트 생물이 둘 있기는 하나 중간 단계인 3-4 코스트 생물이 부족해 실제 5 코스트 생물이 활약할 시점 이전에 군세의 힘이 빠지는 위기가 찾아옵니다.


핵심 키워드: 습격, 호전적


II. 색상 구성

 The Brazen Coalition의 색상 비율은 적색에 다소 치우쳐 있으며, 이에 따라 대지의 수 또한 산이 늪보다 세 장 더 많습니다. 60장의 카드 중 23장의 대지 카드는 7장의 시작 핸드 중 평균적으로 약 2-3장의 대지 카드를 쥐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이 9/12 즉 3/4 비율로 나누어지므로 시작 핸드에서는 산과 늪을 반씩 가지고 시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산을 늪보다 두 배 많이 넣는다면, 시작 핸드에도 산이 늪보다 두 배 더 나올 가능성, 즉 3장의 대지를 가지고 시작한다면 2장의 산과 1장의 늪을 가지고 시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적색은 공격적인 생물 운용과 직접적인 피해를 담당합니다. 적색 생물들은 습격을 가지고 있거나 선제공격, 이단공격 등 전투에 유용한 능력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적색 마법은 대상에게 직접 피해를 주거나 아군에게 선제공격/이단공격을 부여합니다.


 반면 흑색은 상대 생물을 추방/파괴하거나 죽은 아군을 부활시키고, 상대의 핸드를 보고 마법 카드 한 장을 버리는 등 전략적인 유틸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III. 1 코스트 생물

 The Brazen Coalition는 4종 8장에 달하는 다수의 1 코스트 생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1코스트 생물들을 잘 활용해 중후반까지 기세를 이어가는 것이 이 덱의 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움켜잡는 악당]]은 공격 시에 한정하여 2/1 능력치를 보이는 생물입니다. 첫 턴에 바로 이 생물을 내려놓는다면 2점을 때리거나, 적어도 상대의 생물 하나를 안정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대담한 해적]]은 해적 하나를 공개하면 1코스트에 내려놓을 수 있는 2/2 생물로 초반에 강력한 생물입니다. 해적 덱에는 해적이 많이 있을 것이고, 어그로 덱의 특성상 각각의 가치도 크지 않으므로  한 장을 공개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광적인 선동가]]는 희생하여 1점 번으로 사용할 수 있는 1코스트 1/1 생물입니다. 신속을 가져 나오자마자 탭할 수 있으므로 필요하다면 1점 번 주문처럼 사용할 수도 있고, 상대의 강력한 생물의 공격을 방어한 후 희생해 다른 데 1점 피해를 돌리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희생하면 전투 상대 생물에의 피해는 배정되지 않습니다.


[[삭구 질주자]]는 선제공격을 가진 1/1 생물로, 습격을 통해 +1/+1 카운터를 가지고 들어와 2/2 생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 경우엔 먼저 공격을 해야 하므로 최소 2턴째부터 들어올 수 있는 셈입니다.


이와 같이 The Brazen Coalition의 1 코스트 생물은 전체적으로 공격적이며, 선제공격을 가진 삭구 질주자를 제외하면 자기 자신의 생존 전략은 미비한 편입니다. 이들을 얼마나 잘 살리고 또 적재 적소에 희생시키느냐가 관건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IV. 해적 시너지

The Brazen Coalition에는 해적의 수에 따라 강화되는 생물이 둘 존재합니다. [[다이어 선단 선장]]은 공격하는 해적이 많을 수록 강력한 공격을 할 수 있는 생물입니다. [[다이어 선단 경추파괴자]]는 다른 해적들의 공격력을 2만큼 강화해줍니다.


위 두 시너지 생물은 모두 다수의 해적들이 공격 중이어야한다는 점에서 공격을 강제하는 면이 있습니다. 이는 안정적으로 해적을 모았을 때에는 강력할 수 있지만, 저 코스트의 약한 생물들이 많은 이 덱에서는 커다란 약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방어 중에는 어떠한 이득도 없기 때문에, 더욱 불안정한 면이 있습니다.


[[연합의 선봉]]은 각 종족의 선봉 카드들과 마찬가지로 원하는 해적 하나를 골라올 수 있으며, 해적 하나를 내려놓을 때마다 상대의 생명점을 1 깎을 수 있습니다.


 충분히 많은 생물을 소환할 수 있다면 위협적인 능력이 될 수 있지만, 생물 소환을 주문에 의존하고 이렇다 할 드로우 주문도 없는 덱의 특성상 그렇게 큰 위력을 발휘하긴 힘들며, 그저 원하는 해적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 만족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악독한 기함]]과 [[해적의 커틀러스]]는 해적선과 해적의 무기입니다. 악독한 기함은 모든 아군 해적의 공격력을 1 올려주고, 해적의 커틀러스는 장착한 해적에게 +2/+1을 줍니다. 둘 모두 공격력을 더 많이 올려준다는 점, 그리고 공격할 때마다 상대의 카드 한 장을 버리게 하는 악독한 기함의 능력에서 이 덱의 정체성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습니다.


V. 전략적 비대칭성

 The Brazen Coalition의 전략적 비대칭성은 호전적, 선제공격, 이단공격과 같이 상대하기 껄끄러운 생물과, 상대의 위협적인 생물을 제거해버릴 수 있는 치명타 생물에서 기인합니다.


 [[다이어 선단 독살범]]은 섬광으로 들어와 치명타로 상대의 생물을 제거해버릴 수 있는 위협적인 생물입니다. 이 생물은 가능한 한 섬광으로, 공격 중에 사용하여 상대의 생물들을 제거하는 데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상대에게 생물 카운터 주문이 없는 게 확실하다고 생각된다면, 다이어 선단 독살범을 대담한 해적의 발동 비용으로 일부러 공개하여 상대에게 이 섬광 생물의 존재를 각인시켜 상대로 하여금 방어를 주저하게 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것입니다.


 [[삭구 질주자]]와 [[스톰 선단 대해적]], 그리고 [[해적의 허세]]가 가진 선제공격과 이단공격은 선제공격단을 만들어 상대보다 먼저 공격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생물을 죽을 위기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해 줍니다.


 그렇기에 선제공격과 이단공격의 '선제공격단' 요소는 공격이라는 그 이름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방어적 성향이 강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죽어야 할 생물을 살려 전선을 굳건하게 해 주기 때문이죠. 지극히 공격적이지만 방어 수단이라곤 없는 이 덱에선 중요한 요소입니다.


 [[고블린 개척자]], [[다이어 선단 유린자]], [[패덤 선단 선장]]이 가진 호전적 능력은, 지속적으로 공격을 해야하는 이 덱에서 아군의 세가 열세이더라도 안정적으로 공격할 수 있게 해주는 능력입니다.


 뿐만 아니라 아군에 호전적 생물이 있다는 것만으로 상대는 방어를 위해 호전적 하나 당 최소 두 마리의 생물을 남겨두어야 하므로 섵불리 공격에 나서기가 힘들게 되어 자연히 상대의 공격을 억제하는 효과 또한 가집니다.


VI. 습격

 습격 능력은 이 덱의 정체성을 가장 짙게 보여주는 키워드입니다. 습격 능력은 아군이 공격한 턴에 주문을 발동해야 격발되는 능력이고, 이 능력을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공세를 이어가야 하죠.


 이 덱에는 습격 능력을 가진 카드가 많지도, 그 효과가 몹시 강력하지도 않지만, 다른 능력들이 공격과 연계되어 있는 만큼, 잘 활용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VII. 마치며

 The Brazen Coalition은 적색의 특성이 여실하게 살아 있는 덱입니다. 이 덱은 공방의 조화보다는 처절하리만큼 철저한 공격 지향적인 면모를 보이며, 요컨대 한 대를 맞으면 두 대를 때린다는 느낌으로 운영해야하는 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덱을 구성하는 주문들은 자신 혹은 아군이 공격 중일 때에 효과를 얻는 능력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반면, 방어에 유용한 능력은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더구나 생물 하나하나의 공방 또한 허약하기 그지없기 때문에, 방어 과정에서 전선을 유지하기도 힘들 뿐더러 상대와의 동등한 생물교환 또한 기대하기 힘듭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이 덱을 운영할 때는 자신 또한 방어할 수 없지만 상대방 또한 방어하기 껄끄러운 상황을 만들고, 상대보다 더 강력한 공격력으로 우위를 가져가는 방식으로 승리를 쟁취해야 합니다.


 이 덱에는 이런 전략을 보조하기 위해 선제공격, 이단공격, 호전적과 같이 상대가 방어하기 어려운 능력이 다수 존재하므로,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토큰 생성과 영생화, 방부처리 등 다양한 능력으로 무장한 백녹 고양이 종족덱인 Selesnya Pride로 찾아오겠습니다. 

▽ ADVERTISE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