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90

카테고리

주요 포스트

최근 포스트

▽ ADVERTISEMENT ▽

2019. 1. 2. 23:03


<아키올로지>는 2-5명이 플레이할 수 있으며, 유적지를 탐험하는 보물 사냥꾼이 되어 누가 더 많은 보물을 확보하는지 겨루는 게임입니다.


간단한 규칙으로 여럿이 플레이하기 좋은 파티 게임이지만 둘이서 플레이하기에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둘이서 플레이할 때는 카드의 전략적인 활용보다도 운이 많이 작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구성물


<아키올로지>의 구성물은 매우 간소하며 게임 세팅도 간단합니다. 구성물은 6장의 유적 타일과 85장의 특수 카드, 그리고 21장의 특수 카드가 전부입니다.



유적 타일은 보물 사냥꾼들이 어떤 유적을 탐험하고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유적 타일의 하단에 카드 아이콘은 각각 하나의 방을 의미하며, 그 옆의 숫자는 방 안의 보물 수를 의미합니다. 지도 아이콘 옆의 숫자는 유적을 탐험하기 위해 필요한 지도 카드의 수를 의미합니다.



특수 카드는 도둑, 모래 폭풍, 천막의 세 종류가 있습니다. 도둑은 다른 플레이어 한 명의 손에 있는 카드 한 장을 무작위로 가져오며, 모래 폭풍은 모든 플레이어의 손에 있는 카드 중 절반을 시장에 버리게 합니다. 천막은 모래 폭풍이 불 때 피해를 한 번 방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도둑 카드와 모래 폭풍 카드의 하단에는 각 카드가 플레이어 수에 따라 몇 장씩 사용되는지가 적혀 있습니다. 예컨대 2인 플레이를 한다면 도둑은 4장, 모래 폭풍은 6장을 사용합니다.



보물 카드는 9종류 총 85장이며 각각 개수와 점수가 다릅니다. 상단 좌우의 숫자는 시장에서의 교환 가치를 나타내며, 중앙 하단의 동그라미 안에 있는 숫자는 이 보물이 총 몇 개 존재하는지 보여줍니다.


그리고 가장 아래는 보물을 박물관에 묶음으로 판매했을 때 각 묶음의 카드 수에 따른 점수를 나타냅니다. 예컨대 질그릇 파편은 4장 묶음까지는 1장당 1점의 점수를 가지지만, 5장 묶음으로 판매하면 총 15점의 점수를 얻습니다.



게임 준비와 플레이 방법


게임 준비


1. 특수 카드와 지도 카드는 따로 빼 놓고, 나머지 보물 카드를 모두 합쳐 섞습니다. 단, 4명 이하 플레이인 경우 ‘부러진 목걸이’ 보물 카드를 제외하고, 3명 이하 플레이일 때는 ‘부러진 목걸이’와 더불어 ‘조각난 석판’ 보물 카드도 함께 제외합니다.


2. 각 플레이어는 보물 카드 더미에서 4장씩을 뽑아 손으로 가져가고, 천막 카드를 한 장씩 가져가 앞면으로 내려 놓습니다. 손에 든 카드는 다른 플레이어에게 보여주지 않습니다. 나머지 천막 카드는 게임에서 제외합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시장, 천막, 시작 핸드


3. 보물 카드 더미에서 5장을 뽑아 테이블 가운데에 앞면으로 펼쳐 놓습니다. 이 카드들은 시장이 됩니다.



4. 유적 타일 6장 중 하나를 무작위로 뽑거나 원하는 유적을 골라 앞면으로 놓고, 그 주변에 유물 타일에 표시된 만큼의 방을 만듭니다. 각 방 안에는 카드 아이콘 옆의 숫자만큼, 카드 아이콘의 모양에 따라 뒷면 혹은 앞면으로 카드를 쌓습니다. 이 전체가 유적이 됩니다.


유적 타일과 방을 이루는 카드 더미로 유적을 만든다


5. 플레이어 수에 따라 사용하는 만큼의 ‘도둑’ 및 ‘모래 폭풍’ 카드를 지도 카드와 더해 보물 카드 더미에 넣고 다시 섞습니다. 이 카드 더미를 뒷면으로 쌓아 놓습니다. 이 카드 더미가 발굴지가 됩니다.


지도, 도둑, 모래 폭풍을 보물 카드들과 섞어 더미를 만든다


플레이 방법


1. 보물 발굴: 자기 차례가 되면 먼저 발굴지에서 카드를 한 장 뽑습니다. 이를 ‘보물 발굴’이라 합니다.


1) 보물이 나온 경우: 그 보물을 손으로 가져옵니다. 손에 들 수 있는 카드 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2) ‘도둑’ 카드가 나온 경우: 뽑은 도둑 카드를 게임에서 제외하고, 즉시 다른 플레이어의 손에서 보물 하나를 무작위로 가져옵니다.


도둑은 카드 한 장을 무작위로 뺏는다


3) ‘모래 폭풍’ 카드가 나온 경우: 뽑은 모래 폭풍 카드를 게임에서 제외하고, 모든 플레이어가 손에 든 보물의 절반을 시장에 버립니다. 만약 손에 든 카드의 수가 홀수라면 내림합니다.


위 플레이어는 핸드가 4장이므로 2장, 아래 플레이어는 핸드가 3장이므로 1장을 버린다


‘천막’을 사용하면 보물을 버리는 대신 그 천막 카드를 게임에서 제외합니다. 모래 폭풍을 뽑은 플레이어는 보물 발굴을 다시 진행합니다. 모래 폭풍이 또 나온다면 위 내용을 반복합니다.


2. 다른 행동: 보물 발굴을 하고 나면 아래 행동들을 하거나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유적 탐험을 제외한 행동은 몇번이든 할 수 있습니다.


1) 시장에서 물물교환: 손에 든 보물 카드를 내고 시장에서 보물 카드를 가져가는 것을 말합니다. 시장에 내려놓은 보물의 교환가치의 합 이하만큼 보물을 시장에서 가져올 수 있습니다. 보물을 가져오고 남은 교환가치는 버려집니다.


파라오 하나(4)로 동전 하나(2)와 깨진 유리잔 하나(2)를 가져올 수 있다


2) 박물관에 보물 판매: 수집한 보물을 판매해 점수로 바꾸는 것을 말합니다. 보물은 묶음 단위로 점수화하며 같은 보물이라도 각 묶음은 별개로 점수화됩니다.


예컨대 같은 보물을 2장 묶음과 4장 묶음으로 점수화하면다면 6장 묶음이 아닌 2장과 4장에 해당하는 점수를 각각 받습니다.


좌측부터 12점, 10점, 12점, 15점으로 총 49점의 점수를 얻는다.


3) 유적 탐험: 유적의 방을 탐험해 보물을 가져오는 것을 말합니다. 유적의 방을 탐험하기 위해서는 그 방에 적힌 만큼의 지도를 지불해야 합니다. 지불한 지도는 게임에서 제외합니다. 방을 탐험하면 따로 규칙이 없다면 그 방의 모든 보물을 획득합니다.


필요한 만큼의 지도를 버리면 방 안의 모든 보물을 가져온다


3. 게임 종료: 모든 플레이어의 손에 보물이 하나도 없으면 게임이 종료되며, 이후 점수를 합산해 승패를 가립니다. 만약 점수가 동점이라면 박물관에 판매한 카드의 수가 더 적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발굴지가 바닥나도 다른 행동들은 계속 수행할 수 있습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아무 행동도 하지 않고 한 바퀴를 돌면, 그 때부터 모든 플레이어는 반드시 최소 1장의 보물을 반드시 박물관에 판매해야 합니다.



총평


요점 하나. 쉽고 간단히 즐길 수 있는 파티 게임

요점 둘. 하지만 깊이 있는 무언가를 바란다면 아쉬울 수 있다




오늘 소개한 <아키올로지>는 규칙도 간단하고 배경 이야기도 간단한 게임입니다. 그만큼 자세하게 늘어놓을 이야기도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단순하다고 재미가 없는 건 아닙니다. 오히려 복잡하게 이것저것 신경쓰지 않아도 되니 가볍게 즐기기엔 더할나위 없이 좋은 게임이 아닐까 싶네요.



▽ ADVERTISE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