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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3. 10. 06:51

매직 더 개더링 플레이 방법 - 게임의 흐름



[공식 홈페이지 - 규칙 및 형식]

[매직 더 개더링 한국어 룰북]



◆ 게임의 흐름


 턴제 보드게임의 진행 양상은 크게 각 단계마다 모든 플레이어가 번갈아가며 진행하는 방식과, 한 플레이어가 모든 단계를 끝낸 후 다른 플레이어에게 차례가 넘어가는 방식으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매직 더 개더링은 그중 후자의 방식을 따르지만, 전자의 환경이 교묘하게 섞여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글로 된 설명만 읽는다면 복잡하고 혼란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직접 게임을 진행해보면 생각보다 훨씬 쉽고 부담없이 플레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덱 구성하기


 본 게임에 들어가기에 앞서 플레이어는 먼저 자신이 게임에서 사용할 카드 뭉치인 을 준비해야 합니다. 하나의 덱을 구성하는 카드의 장 수에는 최대 제한이 없지만 최소 제한은 존재합니다. 사전에 직접 덱을 구성해오는 컨스트럭티드 형식에서는 최소 60장, 즉석에서 부스터팩을 뜯고 카드를 뽑아 한정된 카드 내에서 덱을 만들어야하는 리미티드 경기에서는 최소 40장 이상의 카드로 덱을 만들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하나의 덱에 같은 카드는 최대 4장까지 넣을 수 있지만, 기본 대지는 같은 종류라도 몇 장이든 넣을 수 있습니다.


< 웰컴 덱 2017 >


 만약 매직 더 개더링을 처음 접하는 유저라면 전국 각지의 매직 더 개더링 매장에서 초보자를 위한 입문용 프리메이드 덱인 웰컴 덱을 무료로 구할 수 있으니, 이를 먼저 접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준비 단계


 먼저 각자 자신의 덱을 골고루 섞습니다. 이 때 원한다면 상대의 덱을 자신이 직접 섞을 수도 있습니다. 다 섞은 카드들은 한 켠에 뒷면으로 내려놓습니다. 이 카드 더미는 서고(library)가 됩니다. 이제 서고에서 7장의 카드를 뽑아 손(hand)으로 가져옵니다. 손의 크기는 최대 7장으로 이 보다 많은 카드를 손에 쥐게 되면 자기 차례의 마지막 단계에 넘치는 카드를 버려야 합니다. 


 만약 시작 손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멀리건(mulligan)을 선언해 시작 손을 다시 뽑을 수 있습니다. 멀리건은 여러 번 할 수 있지만 그 때마다 페널티로 뽑을 수 있는 카드의 수가 하나씩 줄어 듭니다. 멀리건을 한 번 하면 6장, 두 번 하면 5장으로 게임을 시작하게 되는 것이죠. 최종적으로 뽑을 수 있는 카드의 수가 0장이 되면 빈 손으로 게임을 시작해야만 합니다.


 멀리건이나 기타 능력으로 인해 7장보다 적은 카드를 가지고 게임을 시작하는 플레이어는 점술 1[각주:1]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점술 능력은 모든 플레이어가 시작 손을 결정한 이후에, 멀리건 횟수에 상관 없이 단 한 번만 허용되며, 일단 점술을 하고 나면 다시는 멀리건을 할 수 없습니다.


 이후에는 선(先) 플레이어부터 차례로 아래의 단계들을 반복하면서 게임을 진행합니다.


 < Grand Prix Memphis 2018 경기 장면 (출처: 매직 더 개더링 트위치) >


1. 시작 단계 - 언탭단, 유지단, 카드뽑기단


 언탭단에는 탭[각주:2]된 자신의 지속물들을 이번 턴에 사용할 수 있도록 원래대로 되돌려 놓습니다. 이렇게 되돌리는 것을 언탭이라고 합니다. 언탭단에는 순간마법을 포함한 어떠한 주문도 발동할 수 없습니다.


 유지단에는 특별한 턴 기반 행동이 없습니다. 다만 몇몇 능력들이 이 단계에서 효과를 발휘합니다. 다음으로 카드뽑기단에 서고에서 카드를 한 장 뽑아 손으로 가져옵니다. 단, 선 플레이어는 핸디캡으로 첫 번째 차례에는 카드를 뽑지 않습니다.



2. 첫 번째 본 단계 (전투 전 본 단계)


 매직 더 개더링에는 전투 단계 전 후로 두 번의 본 단계가 존재합니다. 본 단계에는 모든 종류의 주문들을 발동할 수 있고, 대지 카드를 한 장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대지 카드는 첫 번째와 두 번째 본 단계를 통틀어 한 번만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3. 전투 단계 - 전투시작단, 공격자선언단, 방어자선언단, 전투피해단, 전투종료단


 전투 단계에서는 액티브 플레이어[각주:3]가 공격 플레이어가 됩니다. 다른 플레이어들은 방어만 할 수 있습니다. 전투시작단은 전투의 시작을 알리는 단계이자, 다인전에서 어떤 플레이어를 공격할지 지목하는 단계입니다.


 공격자선언단은 공격 플레이어가 공격에 투입할 생물을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플레이어는 공격에 투입할 생물들을 탭합니다. 이미 탭이 되어있거나 소환 후유증을 겪는 생물들은 공격을 할 수 없습니다. 주의할 점은 이 때 공격 생물들은 방어 플레이어의 생물들을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방어 플레이어의 생명점을 직접 목표로 삼는다는 것입니다.

 

 이어서 방어자선언단에 방어 플레이어는 어떤 생물로 어떤 공격 생물을 방어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방어에 투입할 생물은 공격 때와 마찬가지로 탭되지 않은 상태여야 합니다. 방어 생물들은 공격 생물과 달리 방어에 의해 탭 되지 않습니다.


 이 때, 하나의 방어 생물은 하나의 공격 생물만 방어할 수 있습니다. 즉 하나의 방어 생물로 여러 공격 생물들을 막을 수는 없지만 여러 방어 생물로 하나의 공격 생물을 막을 수는 있습니다. 만약 다수의 방어 생물로 방어했다면, 공격 플레이어는 공격 생물이 어떤 순서로 피해를 입힐 것인지 결정합니다.


 전투피해단에는 공격 생물과 방어 생물이 서로의 방어력에 공격력만큼의 피해를 줍니다. 여러 방어 생물로 하나의 공격 생물을 방어하는 경우, 공격 플레이어는 전 단계에서 미리 결정한 공격 순서에 따라 공격력만큼의 피해를 각 방어 생물에 나누어 배정합니다. 이 때, 공격 생물은 방어 생물 하나에게 파괴적인 피해를 입힌 다음에야 다음 방어 생물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예컨대 공격력 3의 생물을 방어력 1, 4의 생물들로 방어했을 때, 방어력 1 생물에 피해 1을 먼저 주고 남은 2를 방어력 4 생물에 줄 수는 있지만, 방어력 4 생물에 2를 먼저 주고 남은 1을 방어력 1 생물에 줄 수는 없습니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순간마법 등으로 선두 생물을 강화하여 공격을 무마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피해 배정이 끝나고 나면, 모든 피해 판정이 동시에 이루어집니다. 즉, 첫번째 방어 생물로 공격 생물을 파괴하였다고 해서 두 번째 방어 생물이 피해를 입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공격 및 방어 생물 중 선제공격이나 이단공격 능력을 가진 생물이 있다면 선제공격단이라는 단계가 전투피해단 이전에 생겨나며, 다른 생물들보다 먼저 피해를 입힙니다. 즉, 공방 두 생물이 모두 파괴되는 상황이라면 선제공격을 가진 생물은 살아남고 상대 생물만 파괴됩니다.


 전투 중 파괴된 생물들은 무덤(graveyard)으로 들어갑니다. 무덤은 일반적으로 서고의 아래쪽에 카드들을 앞면으로 쌓아 표시합니다. 무덤에 들어간 생물들은 언제나 누구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어되지 않은 공격 생물은 전투피해단에 공격력만큼 플레이어의 생명점에 피해를 줍니다. 하지만 공격 생물이 일단 방어되었다면 그 생물은 방어된 상태가 되어, 순간마법 등으로 방어 생물이 전장에서 이탈하더라도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줄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전투종료단은 전투의 결과를 정리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 전투 중 살아남은 생물들이 전투에서 벗어납니다. 전투종료단이 끝나면 전투단계가 끝나고 두 번째 본 단계로 넘어갑니다.



4. 두 번째 본 단계 (전투 후 본 단계)


 두 번째 본 단계는 첫 번째 본 단계와 완전히 동일합니다. 모든 주문들을 사용할 수 있고, 대지 카드를 한 장 내려놓을 수도 있습니다. 단, 앞서 말한 것처럼 대지 카드는 한 차례에 한 장만 내려놓을 수 있으므로, 첫 번째 본 단계에서 대지를 내려놓았다면 이번 단계에서는 대지를 내려놓을 수 없습니다.



5. 종료 단계 - 종료단, 정화단


 종료 단계는 하나의 턴을 마무리하는 단계입니다. 종료단에는 '종료단 시작에' 발동된다고 서술되어 있는 능력들이 발동됩니다. 종료단은 플레이어가 실질적으로 게임에 관여할 수 있는 마지막 단계입니다.


 정화단에는 언탭단과 마찬가지로 순간마법을 포함한 어떠한 주문도 발동할 수 없습니다. 이 단계에서 액티브 플레이어의 손에 7장보다 많은 카드가 있다면 넘치는 카드를 버려 손의 크기를 7장으로 만들고, 턴 종료까지 작용하는 효과들이 사라집니다.


 또한 모든 생물들이 전투 중에 입은 피해를 회복합니다. 다시 말해, 매직 더 개더링에서는 <하스스톤>처럼 생물이 입은 피해가 누적되는 것이 아니라, 매 턴 자동으로 회복됩니다. 정화단을 마지막으로 한 차례의 모든 단계가 끝나며, 차례는 다음 플레이어에게 넘어가게 됩니다.



게임의 종료


 위와 같은 단계들을 번갈아가며 반복하여, 승리 조건을 달성한 플레이어가 나타나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1. Scry. 서고 맨 위에서 숫자 만큼의 카드를 확인하고, 그 카드를 다시 맨 위에 올려놓거나 서고 맨 아래에 집어넣을 수 있는 능력. [본문으로]
  2. 카드를 90도 돌려 비활성 상태임을 표시하는 것. 탭된 카드는 '탭'을 필요로 하는 능력들을 사용할 수 없음. [본문으로]
  3. Active player (AP). 이번 차례를 진행하는 플레이어.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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