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트에서는 차례의 여러 단계들 중 전투 단계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투 단계에서는 액티브 플레이어가 공격 플레이어가 되어 방어 플레이어와 전투를 벌입니다. 여기서 전투의 주체는 생물이며, 오직 생물만이 공격과 방어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격 플레이어는 상대 플레이어나 플레인즈워커를 공격 대상으로 공격을 하고, 방어 플레이어는 공격 생물을 목표로 방어를 합니다. 즉, 공격 플레이어가 특정 생물을 지목하여 공격을 할 수는 없습니다.
전투 단계는 전투시작단, 공격자선언단, 방어자선언단, 전투피해단, 전투종료단의 5개 단(step)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단의 끝에는 순서대로 플레이어들에게 우선권이 돌아갑니다.
전투시작단
전투시작단은 다인전에서 방어 플레이어를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일대일 게임에서는 자동적으로 액티브 플레이어가 공격 플레이어를, 상대 플레이어가 방어 플레이어를 맡습니다. 이후 공격 플레이어부터 우선권이 돌아갑니다.
공격자선언단
공격자선언단은 공격에 참여할 생물들을 결정하는 공격자 선언을 하는 단입니다. 공격자 선언은 턴에 기반한 행동이며, 공격자 선언이 끝나는대로 우선권이 돌아갑니다. 공격자선언단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루어집니다.
첫 번째 행동인 공격자 선언은 어떠한 생물들로 공격을 할 것인지, 그리고 플레이어나 플레인즈워커 중 어느 쪽을 공격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때 공격 생물은 반드시 언탭 상태여야 하며, 소환 후유증을 겪고 있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기타 능력에 의해 공격에 투입할 수 없거나 공격이 강제되는 생물이 있는지 확인하도록 합시다. 위의 예시에서는 플레이어와 플레인즈워커 중 플레인즈워커를 목표로 하여, 2/2 능력치를 가진 다이어 선단 선장으로 공격 선언을 하였습니다.
다음으로 공격 선언된 생물들을 탭합니다. 공격 선언 시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에는 비용을 지불하며, 그 비용이 마나라면 마나 능력을 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마나 능력은 특정 목표를 지정하지 않고, 효과로 마나를 생산하며, 플레인즈워커의 능력이 아닌 능력들을 말합니다.
이 능력들은 스택을 거치지 않으며, 마나를 지불해야 할 때는 언제든지 발동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자신에게 우선권이 없는 경우에도 마나를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언제든 마나 능력을 발동할 수 있습니다. 이때 마나 능력에 마나 생성 이외의 부가 효과가 있다면 그 효과 또한 함께 발동됩니다.
이후 공격 플레이어의 격발 능력들이 격발되고, 이어서 액티브 플레이어부터 우선권이 돌아갑니다. 위 예시에서는 다이어 선단 선장의 격발 능력인 '다이어 선단 선장이 공격할 때마다, 다이어 선단 선장은 공격 중인 다른 해적의 수만큼 턴종료까지 +1/+1을 받는다'가 격발됩니다.
하지만 현재 공격 중인 다른 해적이 없으므로 이 능력은 아무 효과를 발휘하지 못합니다. 이후 우선권 순환까지 끝나고 나면 공격자선언단이 종료됩니다. 공격 생물이 전장에 하나도 없다면 방어자선언단과 전투피해단을 건너 뛰고 곧바로 전투종료단으로 넘어갑니다.
✔ '격발 능력'은 특정 조건이 만족되었을 때 자동적으로 발동되는 능력입니다. 격발 능력은 조건을 만족할 때마다 반복적으로 '격발'되지만, 그 시점에서 바로 발동되지는 않습니다. 일단 격발된 격발 능력들은 해당 능력의 원천을 조종하는 플레이어의 우선권이 올 때 첫 번째로 스택에 들어가며, 스택이 해소될 때 효과를 발휘합니다. 여러 격발 능력이 동시에 격발되는 경우, 스택에 들어가는 순서는 조종 플레이어가 결정합니다.
✔ 공격할 때마다로 표기된 능력은 해당 생물이 공격 생물로 선언되고, 탭 및 비용 지불이 끝난 순간에 격발됩니다. 따라서 선언을 거치지 않고 효과 등을 통해 직접 공격하고 있는 상태로 전장에 들어온 경우에는 능력이 격발되지 않습니다. 또한 여러 생물에 의해 방어되어도 단 한 번만 격발됩니다.
✔ 공격하고 방어되지 않을 때마다로 표기된 능력은 방어 여부를 판단해야 하므로 공격자선언단이 아닌 방어자선언단에 격발됩니다.
방어자선언단
방어자선언단은 방어 플레이어가 공격 생물들을 상대할 방어 생물들을 결정하는 방어자 선언을 하는 단입니다. 공격자 선언과 마찬가지로 방어자 선언 또한 턴에 기반한 행동이며, 방어자 선언이 끝나는대로 우선권이 돌아갑니다. 방어자선언단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루어집니다.
첫 번째 행동인 방어자 선언은 공격자선언단의 공격자 선언과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방어 플레이어는 방어에 동원하고자하는 생물들을 전장에서 선택하여 방어하고자 하는 공격 생물에 배정합니다. 특별한 능력이 없다면 하나의 방어 생물은 하나의 공격 생물만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 방어 생물들이 하나의 공격 생물을 방어할 수는 있지만, 하나의 방어 생물로 여러 공격 생물들을 방어할 수는 없습니다. 이때 방어 시 비용이 필요한 생물이 있다면 그 비용을 지불합니다.
방어의 경우에는 공격과 달리 생물이 탭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방어 선언 이후에도 우선권이 왔을 때에 탭을 소모하는 활성화 능력을 발동할 수 있습니다. 방어자 선언이 끝나면 방어 플레이어의 격발 능력들이 격발됩니다. 이 예시에서는 방어 플레이어가 0/4 능력치의 보호막 에테르 도둑과 3/1 능력치의 에테르정동 광부로 다이어 선단 선장에 방어 선언을 하였습니다. 이후 보호막 에테르 도둑의 격발 능력이 격발되어, 우선권이 돌아올 때 스택에 들어가 발동되고 에너지 카운터 한 개를 생산합니다.
다음으로 공격 플레이어와 방어 플레이어는 각각 자신의 생물들이 입힐 피해의 순서를 결정합니다. 이는 공격 생물이나 방어 생물이 다수의 생물들을 상대할 때, 어떠한 순서로 피해를 입힐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피해의 순서만을 결정할 뿐, 피해의 양은 아직 결정하지 않습니다. 이후 액티브 플레이어부터 우선권이 돌아가고 방어자선언단이 종료됩니다.
위 예시에서는 공격 플레이어가 다이어 선단 선장의 공격 피해를 에테르 추적자 -> 보호막 에테르 도둑 순서로 줄 것임을 선언하였고, 방어 플레이어는 대상 공격 생물이 하나이므로 다이어 선단 선장에게 모든 피해를 할당하였습니다. 여기서 방어 플레이어는 자신이 우선권을 가졌을 때, 에테르정동 광부의 능력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에테르정동 광부의 능력은 에너지 카운터 두 개를 소모하여 자신을 전장에서 추방하였다가 다시 되돌아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할 경우 에테르정동 광부는 전투에서 제거되므로 피해를 받지 않지만, 마찬가지로 상대에게 피해를 줄 수도 없습니다. 여기서는 능력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 방어자선언단에서 방어 생물에 의해 방어된 공격 생물은 방어된 생물이 되며, 방어된 생물은 어떠한 이유로 방어 생물이 파괴되거나 전장에서 이탈하더라도 여전히 방어되고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즉, 한 번 방어된 생물은 방어 생물이 없어지더라도 여전히 그 턴에 상대 플레이어나 플레인즈워커를 직접 공격할 수 없습니다.
✔ 방어할 때마다로 표기된 능력은 해당 생물이 방어 생물로 선언되고, 비용 지불이 끝난 순간에 격발됩니다. 또한 마찬가지로 다수의 공격 생물을 방어하는 특수한 경우에도 단 한 번만 격발됩니다. 다만 이 경우는 공격할 때마다와는 달리, 다른 효과에 의해 방어자로 전장에 들어온 경우에도 적용됩니다.
✔ 방어될 때마다로 표기된 능력은 공격 생물의 능력입니다. 방어 생물이 다른 능력에 의해 방어하고 있는 상태로 전장에 들어온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격발됩니다.
✔ 이미 방어가 이루어진 생물은 이후 방어될 수 없다는 능력을 얻더라도 방어된 상태가 해제되지 않습니다.
전투피해단
전투피해단은 공격 플레이어와 방어 플레이어가 서로에게 실질적인 피해를 입히는 단입니다. 이 단에서 입혀지는 모든 피해는 동시에 일어나며, 치명적인 피해를 입은 생물들은 즉시 파괴됩니다. 전투피해단은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전투피해단의 첫 번째 행동은 전투 피해를 어떻게 배분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먼저 공격 플레이어가 전투 피해를 배분하고, 뒤이어 방어 플레이어가 피해를 배분합니다. 전투 피해의 배분은 방어자선언단에서 선언한 순서를 따라야 하며, 방어 생물의 능력치가 변하였더라도 순서는 바꿀 수 없습니다.
피해가 모두 배분된 상태에서 먼저 피해를 받는 생물들은 모두 치명적인 피해를 입어야 합니다. 즉, 앞 순서의 생물을 파괴하지 않은 채로 뒤 순서의 생물에 피해를 배분할 수는 없습니다. 만약 피해를 배분해야 할 대상이 이미 파괴나 추방 등으로 인해 전투에서 이탈했다면, 그 대상에게는 피해를 배분하지 않습니다. 이 시점에서 방어되지 않은 공격 생물이 있다면 자신의 공격력만큼의 피해를 목표 플레이어 혹은 플레인즈워커에게 배분합니다.
위 그림의 예시에서 2/2 공격 생물인 다이어 선단 선장은 첫 번째 공격 대상인 2/1 방어 생물 에테르정동 광부에게 1의 피해를 주고, 남은 1의 피해를 보호막 에테르 도둑에게 줄 수 있습니다. 이때 공격 플레이어는 공격 생물의 공격력 2를 모두 에테르정동 광부에게 줄 수는 있지만, 에테르정동 광부를 파괴하지 않고 보호막 에테르 도둑에게 피해를 줄 수는 없습니다.
만약 방어자선언단의 우선권에 방어 플레이어가 순간 마법으로 에테르정동 광부에게 +2/+2를 주어 5/3 생물로 만들었다면, 공격 플레이어는 다이어 선단 선장의 피해 2를 모두 에테르 추적자에게 배분해야만 하며, 모든 방어생물이 생존합니다.
이렇게 공격 플레이어와 방어 플레이어가 모두 피해를 배분하고 나면, 실제로 전투 피해가 입혀집니다. 전투 피해는 피해 순서와는 무관하게 전체 생물에 동시에 입혀집니다. 첫 번째 방어 생물이 독자적으로 공격 생물을 파괴할 수 있는 수준의 공격력을 가졌다고 하더라도, 그 이후 순서의 방어 생물들에게 피해가 돌아가는 것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즉, 위의 예시에서 다이어 선단 선장은 에테르정동 광부에 의해 치명적인 피해를 입게 되지만, 그럼에도 1의 피해를 보호막 에테르 도둑'에게 줄 수 있습니다. 전투 피해가 입혀지고 치명적 피해를 입은 생물들이 파괴되고나면, 격발 능력이 격발된 후 우선권이 돌아갑니다.
✔ 선제공격 및 이단공격 능력은 게임의 규칙을 바꾸는 대체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능력들은 전투피해단 이전에 선제피해단을 만듭니다. 이 선제피해단에는 오직 선제공격이나 이단공격을 가진 생물들만이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어 생물이 이러한 능력이 없다고 하더라도, 방어된 공격 생물은 여전히 방어된 상태입니다.
✔ 일단 전투피해단이 시작되고 나면, 실제로 피해를 입고 생물이 파괴되기 전에는 그 누구에게도 우선권이 돌아오지 않으므로 순간마법 등으로 피해 배정에 개입할 수 없습니다.
✔ 방어 생물에 입히고 남은 피해를 플레이어에게 입히는 돌진 능력은, 모든 방어 생물이 전투에서 제거되었을 경우에만 효력을 발휘합니다. 예컨대, 돌진을 가진 5/5 공격 생물을 2/2, 2/3 방어 생물들로 방어한 경우, 공격 플레이어는 2/2 생물에 5의 피해를 모두 배정할 수는 있지만 그 차액인 3만큼의 피해를 플레이어에게 줄 수는 없습니다. 이 경우 3의 잉여 피해는 그대로 사라집니다. 또한 돌진 능력으로 플레인즈워커를 파괴한 뒤 남은 피해를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줄 수는 없습니다.
✔ 피해를 입힐 때 혹은 피해를 입을 때 격발되는 능력들은 양측에 피해가 실제로 입혀지는 순간에 격발됩니다.
전투종료단
전투종료단에는 전투 끝에 격발되는 능력들이 격발됩니다. 전투종료단에는 특별히 턴에 기반한 행동이 없으므로, 격발 능력이 격발된 뒤 바로 우선권이 돌아갑니다. 전투종료단이 끝날 때, 살아남은 생물들은 전투에서 이탈하며 전투 끝까지 지속되는 효과들이 제거됩니다. 이로써 전투가 모두 마무리되고 차례는 전투 후 메인 단계로 접어듭니다.
전투와 관련된 주요 키워드들
일부 능력 및 효과들은 자세한 설명이 생략된 키워드로 표시됩니다. 해당 키워드가 새로 도입된 세트나, 웰컴 덱 같은 초보자용 제품에는 키워드의 자세한 설명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아래는 전투와 관련된 주요 키워드 능력 및 효과 중 일부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하 목록은 가나다순으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경계 (vigilance) 이 능력을 가진 생물은 공격할 때 탭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어지는 방어 차례에 방어가 가능하다.
대공 (reach) 이 능력을 가진 생물은 비행이 아니지만 비행 생물을 방어할 수 있다.
돌진 (trample) 방어 생물에 치명적인 피해를 준 이후 남은 피해를 플레이어에게 줄 수 있다. 즉, 2/2 생물로 4/3 생물을 방어한 경우, 공격 생물이 돌진 능력을 가졌다면 남은 2의 피해를 플레이어에게 줄 수 있다.
무적 (indestructible) 이 능력을 가진 생물은 전투 피해나 '파괴' 효과에 의해 파괴되지 않는다. 단, '희생'이나 '추방'의 목표는 될 수 있으며, 카운터 누적 등으로 방어력 자체가 0 이하로 떨어진 경우에는 파괴된다.
분전 (exert) 공격하거나 활성화 능력을 사용할 때 분전하여 추가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분전한 생물은 다음 차례의 언탭단에 언탭되지 않는다.
방호 (hexproof) 상대방이 조종하는 주문이나 능력의 목표가 되지 않는다. 단, 목표를 지정하지 않는 주문(광역 피해 등)은 막을 수 없다.
비행 (flying) 이 능력을 가진 생물에 의한 공격은 '비행'이나 '대공'이 없는 생물로는 방어할 수 없다.
생명연결 (lifelink) 이 능력을 가진 생물이 상대 생물 및 플레이어에게 입힌 피해만큼 조종하는 플레이어가 생명점을 얻는다. 상대 생물의 방어력을 초과하더라도 입힌 피해가 모두 인정되며, 이 능력을 가진 생물이 전투 중 파괴되더라도 능력의 효과는 발휘된다.
선제공격 (first strike) 상대 생물보다 먼저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전투피해단 이전에 추가적인 전투피해단(선제피해단)이 생성되며, 오직 선제공격이나 이단공격 능력을 가진 생물만이 선제공격단에 공격할 수 있다.
수비태세 (defender) 상대를 공격할 수 없다. 이 능력을 가진 생물은 공격 생물로 선언할 수 없다.
신속 (haste) 이 능력을 가진 생물은 소환후유증을 겪지 않는다. 즉 소환 즉시 활성화 능력을 사용하거나 공격을 할 수 있다.
이단공격 (double strike) 전투피해단 이전에 추가적인 전투피해단(선제피해단)이 생성되며, 오직 선제공격이나 이단공격 능력을 가진 생물만이 선제공격단에 공격할 수있다. 이단공격 능력을 가진 생물은 선제공격단과 전투피해단에 한 번씩 총 두 번 공격한다.
치명타 (deathtouch) 이 능력을 가진 생물에 피해를 입은 생물은 입은 피해량에 관계없이 즉시 파괴된다.
통증 (afflict) - 이 능력을 가진 생물은 방어되었을 때 방어 플레이어에게 X 만큼의 피해를 입힌다.
파괴 (destroy) 목표 생물을 파괴한다. 치명적인 피해를 입었을 때와 마찬가지로 죽은 것으로 취급된다.
호전적 (menace) 이 능력을 가진 생물은 둘 이상의 생물에 의해서만 방어될 수 있다.
희생 (sacrifice) 자신의 생물을 무덤으로 보낸다. 보통 주문의 비용으로 이용되며, 파괴와는 달리 무적을 무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