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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4. 15. 03:12


 매직 더 개더링: 아레나 두 번째 포스팅입니다. 저번 포스트에서는 매직 더 개더링: 아레나와 매직 더 개더링 온라인의 차이점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매직 더 개더링이 어떤 모습으로 만들어졌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홈 Home



 이 홈 화면은 아레나를 실행하면 가장 처음 마주하게 되는 화면입니다. 초기에는 한국에서 접속 시 게임 내의 여러 텍스트들이 모두 [Korean]으로 표기되는 문제가 있었는데, 현재는 수정되어 영문으로 출력되고 있습니다. 향후 한국어를 포함한 외국어도 지원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홈의 좌측 상단에는 각 메뉴로 이어지는 버튼이 자리하고 있고, 우측 상단에는 좌측부터 보유하고 있는 와일드 카드(wild cards), 골드(golds), 젬(gems)의 양볼트(The vault) 달성률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와일드 카드는 부스터 팩 개봉 시 얻을 수 있는 특수한 카드로, 소모 시 와일드 카드의 레어도에 따라 해당하는 커먼, 언커먼, 레어, 미식레어 카드 중 하나를 골라 획득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골드와 젬은 각각 일반적인 부분 유료 게임의 게임 내 화폐와 현금 결제에 상응합니다. 현재로서는 부스터 팩 구입 등의 모든 경제 활동이 골드를 소모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젬으로 구입하는 아이템은 아직 구현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마지막으로 볼트는 100% 달성률을 채울 때마다 추가적인 보상을 얻게 되는 시스템입니다. 현재는 부스터 팩 개봉 시마다 4%, 동일한 카드를 5번 째 이상 얻게 되었을 경우 카드 대신 레어도에 따라 0.1%, 0.3%, 0.5%, 1.0%의 달성률을 얻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단에는 현재 진행 중인 퀘스트가 표시되어 있으며, 퀘스트의 종류로는 목표형 퀘스트, 일일 승리 퀘스트, 주간 승리 퀘스트가 존재합니다. 달성된 퀘스트는 모래시계 모양의 아이콘(가장 좌측)으로 변경되며, 갱신까지 남은 시간이 표시됩니다.


 목표형 퀘스트이 경우 특정 색상의 주문 사용, 특정 대지 플레이, 특정 색상 덱을 사용하여 게임 승리 등의 목표가 있어 이를 달성할 경우 일정량의 골드를 보상으로 지급합니다.


 일일 승리 퀘스트는 매 승리 시마다 달성한 누적 승수에 따라 일정량의 골드와 카드를 보상으로 지급하며, 주간 승리 퀘스트는 5승, 10승, 15승을 달성할 때마다 가장 최근 발매된 부스터 팩 하나를 지급합니다. 일일 승리 퀘스트는 매일 오전 9시 (UTC), 주간 승리 퀘스트는 매주 일요일 오전 9시 (UTC)에 갱신됩니다.


2. 덱 Decks



 덱 화면에서는 현재 보유 중인 덱을 확인 및 편집할 수 있고, 우측 하단의 Collection 메뉴에서 현재까지 모은 카드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카드는 최대 4장까지 보유할 수 있으며, 그 이상의 카드를 얻게 될 경우 볼트 달성률로 환원됩니다. 이는 덱을 구성할 때 카드를 소모하지 않으므로, 아무리 많은 덱을 구성하더라도 하나의 덱에 들어갈 수 있는 최대 수량인 4장만 있으면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10종류의 시작용 덱과 이 덱들에 사용된 카드들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물론 무료로 지급되는 덱인만큼 핵심 카드의 수가 부족해 실전용으로는 다소 모자란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처음 게임을 시작할 때 사용하기에는 적당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dit Deck 및 New Deck 메뉴에서는 위와 같은 화면에서 덱을 편집 및 작성할 수 있습니다. 편집 화면은 리스트형(위)과 이미지형(아래) 사이에서 전환할 수 있으며, 매직 더 개더링에 익숙한 유저층에서는 한 눈에 덱의 구성을 확인하기 편한 이미지형 구성을 선호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3. 팩 Packs


 팩 화면에서는 현재 보유 중인 부스터 팩을 확인하고 개봉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부스터 팩에는 총 8장의 카드가 들어 있고, 이는 5장의 커먼, 2장의 언커먼, 그리고 1장의 레어 혹은 미식레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부스터 팩에는 간혹 와일카드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2번째 이미지 좌측 상단). 와일드 카드는 희귀도에 따라 원하는 원하는 카드로 교환할 수 있는 카드이며, 덱 구성 및 컬렉션 메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와일드 카드의 희귀도는 카드의 희귀도와 마찬가지로 4가지 색상(흰색: 커먼, 파란색: 언커먼, 금색: 레어, 빨간색: 미식레어)으로 나타납니다.


4. 상점 Shop



 상점 화면은 팩 구매와 젬 구매, 그리고 리딤 코드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이 중 현재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 것은 팩 구매 뿐입니다. 젬 구매는 아직 구현되지 않았고, 리딤 코드는 입력 창이 뜨기는 하지만 넣을 리딤 코드가 존재하지 않는 상황입니다.


 리딤 코드는 향후 실물 부스터 팩을 구매하였을 때, 팩에 부여된 리딤 코드를 입력하여 아레나에서도 팩을 얻을 수 있도록 구상된 시스템으로, 실제로 적용될 지 여부는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5. 플레이 인터페이스



 플레이어는 하단, 상대는 상단에 위치하며, 왼쪽에 무덤 및 서고, 중앙에 핸드가 표시됩니다. 핸드 위에는 현재 턴의 진행 단계가 표시됩니다[각주:1]. 현재 진행 중인 단계는 자신과 상대 모두 주황색으로 표시되며, 클릭하여 멈출 단계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단계 표시의 중앙에는 플레이어에 해당하는 이미지(현재는 자신은 앙그라스, 상대는 화틀리로 고정)가 있습니다. 효과의 목표로 플레이어를 지정할 때는 이 밑의 라이프 부분을 클릭해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으면 위 이미지처럼 플레이어 주변에 붉은 선이 타오르게 됩니다.


 전장에는 중앙에 생물이 위치하고 중앙 좌측에 대지, 중앙 우측에 부여마법이 위치하고, 가장 우측에는 플레인즈워커가 위치합니다.


 플레이 측면에 있어서는 사용 가능한 마나가 남아있으면 자동으로 우선권이 돌아올 때마다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멈추어 주고, 할 수 있는 행동이 없는 경우 자동으로 빠르게 넘어가는 등 편의성이 강화된 모습입니다.


 하지만 마나 생산의 경우, 미리 원하는 대지를 탭해 마나를 만들어 놓지 않고 주문을 발동하면 시스템이 동으로 대지를 탭해 마나를 생산하며, 이 경우 남겨 둬야 하는 색상의 마나를 써 버리는 경우가 잦으므로 남겨 둬야 하는 색상이 있을 경우 이를 피해 미리 대지를 탭해 두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옵션에서 Auto Tap을 해제하면 매번 마나를 사용할 때마다 대지를 선택해 마나를 생산하도록 시스템이 변경되지만, 이렇게 되면 시간을 많이 잡아먹어 제한 시간에 걸리게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그다지 추천되지는 않습니다.


 버그인지 의도된 부분인지는 불분명하나, 현재로써는 하나의 동작 애니메이션이 끝날 때까지 다른 행동을 하지 못하며, 이는 대지를 탭하는 행동[각주:2]에도 마찬가지여서 다수의 대지를 탭하려면 제법 시간을 많이 잡아먹습니다.


6. 마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매직 더 개더링 아레나의 인터페이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아직 클로즈베타 테스트 단계이므로 나중에 얼마든지 변경될 수 있는 부분이지만, 크게 불편하지 않을 정도로는 완성되어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 제한 시간이나 퀘스트 보상 등 여러 부분에서 이견이 있기는 하지만, 그런 부분들은 차차 개발 과정에서 보완되어 가리라 생각합니다.

  1. 좌측부터 시작단계(언탭단, 유지단, 카드뽑기단), 첫 번째 메인단계, 두 번째 메인 단계, 종료 단계 [본문으로]
  2. 대지를 탭하면 약간 회전하며 탭된 형태로 바뀌고, 탭된 대지만 모아 따로 분류하는 등의 모습이 나타남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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