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90

카테고리

주요 포스트

최근 포스트

▽ ADVERTISEMENT ▽

2018. 5. 1. 21:28


 이번 도미나리아 세트에서는 플레인즈워커 덱으로 '시간조종자, 테페리 (Teferi, Timebender)'와 '대담한 화염술사, 찬드라 (Chandra, Bold Pyromancer)'가 출시되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번 도미나리아에서는 플레인즈워커 덱의 한글화 예정이 없다고 하네요. 그래도 매장에 따라 영문판을 들여 올 가능성은 높은 편이니, 영어로 플레이하는 데 큰 지장이 없으시다면 영문판을 고려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각각의 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죠. 플레인즈워커 덱은 해당 세트의 간판 역할을 하는 이벤트 제품이기도 한 만큼, 언제나 그 세트의 가장 특징적인 키워드들을 부각시키는 덱 구성을 취해 왔는데요. 역시 이번에도 예외는 아닙니다.


 이번 도미나리아 세트의 메인 키워드는 '역사적'[각주:1]과'키커'[각주:2]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테페리 덱은 역사적 키워드를, 찬드라 덱은 키커 키워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MTG

덱타이틀::시간조종자, 테페리::blue-white

생물::세라 천사::1::3WW

생물::신실한 치유사, 니암비::2::1WU

생물::대담한 고고학자::1::3W

생물::램프의 지니, 자히드::1::4UU

생물::연습상대 자동기계::2::1

생물::신 베날리아의 기사::3::1W

생물::유물 질주자::2::1U

생물::수배범, 우메자와 테츠코::1::1U

생물::애스시르 활강자::3::3

생물::조이라의 소환수::2::4

생물::공성차::2::4

생물::테페리의 보초병::3::5

집중마법::점::1::2U

집중마법::시간의 술책::4::2U

순간마법::기디온의 책망::3::1W

순간마법::어리둥절::2::2U

대지::들::11

대지::섬::11

대지::굽이치는 강::4

플레인즈워커::시간조종자, 테페리::1::4WU

!>


<!MTG

덱타이틀::대담한 화염술사, 찬드라::red-green

생물::양육하는 자, 마르윈::1::2G

생물::라노워 엘프::2::G

생물::기투 역사가::1::1R

생물::엘프헤임 드루이드::3::1G

생물::화염술 순례자::4::2R

생물::크로사 드루이드::1::2G

생물::카플루산 사냥개::3::3R

생물::가이아의 수호자::1::3G

생물::발로스 포식자::2::2GG

생물::불의 정령::3::3RR

생물::외로운 왕, 그룬::1::4GG

생물::태고의 웜::1::4GG

집중마법::찬드라의 분출::2::3RR

집중마법::불과 싸우기::1::2R

집중마법::불같은 개입::1::4R

순간마법::시브의 불::2::R

순간마법::성장의 선물::2::1G

순간마법::하늘 꿰뚫기::1::1G

마법물체::금박 연꽃::1::5

대지::산::11

대지::숲::11

대지::산림 협곡::4

플레인즈워커::대담한 화염술사, 찬드라::1::4RR

!>


1. 플레인즈워커: 시간조종자, 테페리 vs 대담한 화염술사, 찬드라


 


 플레인즈워커 덱의 주인공은 아무래도 플레인즈워커겠죠. 사실 덱을 구입하기만 하면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플레인즈워커이다보니, 부스터 팩에서 확률적으로 얻게 되는 일반 플레인즈워커에 비해 능력이 다소 떨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플레인즈워커들은 제법 나쁘지 않은 성능을 가진 것으로 보입니다. 하나씩 차근차근히 살펴보죠.


 먼저 시간조종자, 테페리의 +2 능력은 하나의 생물이나 마법물체 하나를 언탭하는데, 아이러니하게도 테페리 덱에는 활성화 능력을 가진 생물이나 마법물체 카드가 단 한 장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방어될 수 없다' 능력을 가지는 카드들이 다수 존재하고, 공격 턴에 반드시 공격해야하는 생물이 있는 등 상당히 공격적인 흐름을 요구하므로, 이들을 언탭하여 방어에 활용하는 데 의의가 있는 능력이라고 생각됩니다.


 -3 능력과 -9 능력은 각각 생명 2점 회복 및 드로우 2장과 추가 턴 획득으로 둘 모두 상당히 좋은 능력들입니다. 다만 코스트가 높은 편이고, -9 능력을 위해서는 다소 임팩트가 떨어지는 +2 능력을 최소 2턴 사용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대담한 화염술사, 찬드라입니다. 찬드라는 대표적인 적색 플레인즈워커답게 상당히 공격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찬드라의 +1 능력은 적색 마나 두 개를 생산하고 목표 플레이어에게 2점의 피해를 줍니다. 이 마나 생산 능력은 덱의 키커 생물들과 연계되어 강력한 화력의 토대가 됩니다.


 -3 능력은 목표 생물 및 플레인즈워커에게 3점의 피해를 주는 능력이고, -7 능력은 목표 플레이어가 조종하는 모든 생물과 플레인즈워커에게 10점의 피해 주는 능력입니다. 둘 모두 번 능력이지만 특이하게도 플레이어를 직접 목표로 할 수 있는 능력은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2-1. 주요 전략 : 시간조종자 테페리

 


 테페리 덱의 주요 전략 중 하나는 역사적 주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테페리 덱은 12장에 달하는 마법물체와 4장의 전설적 생물로 총 16장의 역사적 주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지 26장을 제외한 34장의 주문 중 절반에 달하는 양입니다.


 그 중 조이라의 소환수역사적 주문의 발동 비용을 1 줄여주는 마법물체 생물로 4턴 이후 마법물체 및 전설적 생물을 빠르게 소환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예컨대 조이라의 소환수가 하나 소환되었다면 연습상대 자동기계를 무료로 소환해 +1/+1 카운터를 쌓을 수 있고, 수배범, 우메자와 테츠코를 청색 1코스트로 소환할 수 있습니다.



 테페리 덱의 또 다른 특징은 카드들 간의 긴밀한 연결관계입니다. 이 덱의 1코스트에서 3코스트까지, 즉 저 코스트 구간의 생물들은 모두 공격력이나 방어력이 1인, 한쪽으로 치우친 스탯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위에 언급된 수배범, 우메자와 타츠코의 능력과 연계되어, 강하지는 않지만 대처하기 까다로운 비대칭 전력을 구성합니다.



 그 외 마법 주문들은 드로우 주문이나 일시적 디나이얼 주문 등으로 상대의 템포는 늦추고 자신의 템포를 빠르게 가져가는 일반적인 청색 미드레인지 덱의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2-2. 주요 전략: 대담한 화염술사 찬드라


 이번 찬드라 덱은 적색의 공격적인 면모와 함께 마나를 모아 강력한 생물로 압도하는 녹색의 무게감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찬드라 덱의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는 후반부의 강력한 녹색 키커 생물들입니다. 발로스 포식자외로운 왕, 그룬은 키커 비용이 지불되었을 때 +1/+1 카운터를 각각 세 개와 다섯 개[각주:3] 가지고 전장에 들어오며, 따라서 발로스 포식자는 7/7, 외로운 왕, 그룬은 10/10의 거대 생물이 됩니다.


 

 


 찬드라 덱에는 이러한 강력한 키커 주문들을 보좌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마나를 증폭하는 녹색 카드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중 엘프헤임 드루이드는 키커 주문에 사용하는 조건으로 2의 마나를 생산할 수 있으며, 금박 연꽃의 경우 순간적으로 3의 마나를 만들어내므로 다음 턴에 대지가 안 나오더라도 곧바로 외로운 왕, 그룬을 키커 3과 함께 소환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특히 이 덱에는 오랜만에 돌아온 1코스트 마나 생산 생물인 라노워 엘프가 포함되어 있어, 이를 바탕으로 상대보다 빠른 템포를 가져가는 것이 가능합니다. 만약 첫 손에 라노워 엘프를 쥐고 있다면, 곧장 내려놓아 2턴 째에 산을 내려놓고 3마나 생물인 화염술 순례자를 소환, 신속을 통한 빠른 공격으로 기점을 잡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3. 마치며


 오늘 알아 본 도미나리아 플레인즈워커 덱은 이야기의 간판인 플레인즈워커들을 전면에 내세운 덱 답게, 도미나리아의 특징적인 키워드들을 잘 살려낸 특색있는 덱들이 나온 것 같습니다.


 테페리 덱과 찬드라 덱이 맞붙는 상황을 가정해본다면, 상대적으로 초반에는 테페리의 우위를, 후반에는 찬드라의 우위를 점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초반에는 테페리 덱의 생물이 찬드라 덱보다 다소나마 강력한 편이고, 테페리의 비대칭 전력이 +1/+1 카운터 등을 등에 업고 상대의 방어진을 무시한 채 피해를 줄 수 있지만, 중후반을 넘어서면 찬드라 덱에서 강력한 녹색 생물들을 필두로 압도적인 역습이 시작되리라고 예측할 수 있겠네요. 아무쪼록 게임이 길어질 수록 테페리에게는 힘든 싸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1. 도미나리아에서 추가된, 마법물체, 전설적 주문, 서사시를 통틀어 이르는 새로운 표현 [본문으로]
  2. 주문 발동 시 키커 비용을 추가 지불하면 추가 능력을 발동할 수 있는 능력 [본문으로]
  3. 카드에는 세 개라고 표기되어있으나 오역이며, 다른 언어판에는 정상적으로 다섯 개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다섯 개'로 에라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 ADVERTISE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