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90

카테고리

주요 포스트

최근 포스트

▽ ADVERTISEMENT ▽

2018. 10. 31. 00:56

11.02 추가)

아프리카TV 부스의 상세 일정이 공개되었습니다. 포스트로 이동

11.03 추가)

트위치TV 부스의 상세 일정이 공개되었습니다. 포스트로 이동


카카오게임즈 부스의 상세 일정이 공개되었습니다. 포스트로 이동

11.07 추가)

넥슨코리아 부스의 출품작 라인업이 공개되었습니다. 포스트로 이동


 어느새 G-STAR 2018의 개막이 약 2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11월 15일부터 18일까지 3일 일정으로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이번 지스타 2018에는 다양한 국내외 게임사, 주변기기 및 게임장비 제조사 등이 참가하며, 각자 자신들의 역량을 최대한 뽐내기 위해 막바지 준비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지스타 2018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번 지스타 2018에 참가하는 주요 업체들을 살펴보고, 지금까지 공개된 보도자료들을 토대로 어떠한 작품과 소식들을 준비하고 있는지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지스타 개막 전까지 새로 발표되는 내용이 있다면 본 포스트에 지속적으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 내용이 여러분의 효율적인 지스타 관람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바로 본론으로 넘어가도록 할까요?


대형 게임사

에픽게임즈, 넥슨, 펍지, 블루홀, 카카오게임즈, 넷마블, 케이오지



 지난 14년간 자리를 지켜온 터줏대감 넥슨코리아(A01)는 이번에도 여전히 자리를 지켰습니다. 넥슨코리아는 단일 업체 최대 규모인 300부스를 차지하며, '린 더 라이트브링어', '마블 배틀라인', '파워레인져 올스타', '아스텔리아' 등 다수의 모바일 및 PC 온라인 신작들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합니다. 자세한 출품작은 다가오는 11월 6일에 발표한다고 하니, 보도자료가 나오는대로 이 포스트에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11.04 추가) 넥슨코리아 부스의 출품작 라인업이 공개되었습니다. 포스트로 이동


 이번 행사에서 한가지 독특한 점은 배틀그라운드를 개발 및 서비스하는 블루홀, 펍지(블루홀의 자회사), 카카오게임즈가 각자의 부스를 꾸린다는 점입니다. 펍지(A02)는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을, 카카오게임즈(A03)는 카카오 배틀그라운드를 각각 전시하여 넥슨의 뒤를 바짝 쫓는 200부스 규모의 방대한 구역을 비명과 총성으로 수놓을 예정입니다.


11.03 추가) 카카오게임즈 부스의 상세 일정이 공개되었습니다. 포스트로 이동


 거리가 상당히 멀리 떨어져 있기는 하지만 에픽게임즈코리아(A06)의 포트나이트와 더불어 두 배틀로얄 게임이 각각 대형 부스를 꾸리는 만큼 보이지 않는 신경전이 상당할 것 같네요.


 반면 블루홀(D01) 부스는 현재까지 공개된 보도자료는 특별히 없지만 아무래도 작년과 마찬가지로 'A:IR'의 개발 소식과 테라 관련 이벤트들을 들고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넷마블(A04)은 이번 지스타에서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세븐나이츠2',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올스타' 등을 전시하면서, 이번에 첫 선을 보이는 신작 'A3: Still Alive'를 공개한다고 밝혔습니다. A3: Still Alive는 공개된 정보는 거의 없지만,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MMORPG와 배틀로얄을 접목한 새로운 모바일 IP라고 합니다. 과연 어떤 모습을 보여줄 지 기대가 되는 부분이네요.


 작년 지스타에서 온라인 게임 커츠펠을 처음 공개했던 케이오지(D03)는 올해도 '커츠펠'의 개발 현황과 업데이트된 개발 버전을 선보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모바일 전문 게임사

miHoYo Limited, X.D. Global Limited, 엔젤게임즈, 펄스



 작년 지스타에 비해 올해 지스타에서는 모바일 게임 전문 부스가 크게 위축된 모습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붕괴 3rd를 개발/퍼블리싱 하는 miHoYo Limited(A08)X.D. Global Limited(B06), 로드오브다이스를 개발한 엔젤게임즈(C33), 키네틱라이트를 개발한 펄스(C29) 정도가 행사에 참여해 아직 꺼지지 않은 모바일 게임의 불빛을 밝힐 예정입니다.


VR 체험 부스

모션테크놀로지, 에이아이엑스랩, 피엔아이컴퍼니


 VR 게임과 VR 영상 등 VR 컨텐츠들을 체험해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모션테크놀로지(C02)에이아이엑스랩(C11)피엔아이컴퍼니(B03) 부스들은 넥슨코리아 부근의 작은 부스들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피엔아이컴퍼니의 경우 2종의 신작 VR 게임과 2종의 VR 시뮬레이터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주변기기/기타

이엠텍아이엔씨, LG전자, AORUS, 에이픽스게이밍, ...



 금년에도 마우스, 키보드 같은 주변기기에서부터 그래픽카드, 게이밍 이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게이밍 관련 기기 제조업체들이 많이 참가할 예정입니다. 작년 지스타에서 엔비디아와 바로 옆에서 열띤 경쟁을 벌였던 AORUS(B04)는 이번에는 엔비디아가 없지만 대신 이엠텍아이엔씨(A07)가 있습니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거리가 멀어 불붙는 유치전을 보기는 어렵겠네요.


 LG전자(B01)는 게이밍 PC를 선전하면서 게임과 관련된 이벤트를 벌이기로 유명한 참가 업체입니다. 어쩌면 바로 옆에 있는 넥슨 부스와 협업을 할 지도 모를 일이네요.


 그 외에도 게이밍 의자로 유명한 에이픽스게이밍(C03), 마우스, 키보드, 게이밍 의자 그리고 콩진호로 유명한 제닉스크리에이티브(C13), 레이싱 게임 기기를 판매하는 메디프론디비티 용산지점(C30)모션하우스(E09) 등 다양한 주변기기 업체들이 부스를 차릴 예정입니다.


 게이밍 기기들 외에도, C구역의 우측에는 피규어 전문 매장인 잇츠하비(C14)가, 좌측에는 의류, 악세서리 등을 판매하는 E-sports 전문 팝업 스토어 슈퍼플레이(C26)가 위치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찾아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 눈에 띄는 부스를 꼽자면 게임 아트북 등을 출판하는 출판사인 참돌(E08)과 패가망신을 부를 것만 같은 랜덤박스 어플 랜덤투유(E11) 정도가 있겠네요.


스트리밍/웹진

아프리카TV, 트위치, 인벤



 작년에 이어 올해도 글로벌 미디어 스폰서로 참가하는 트위치(D05)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트위치 스트리머들을 위한 '파트너 라운지'를 운영할 예정이며, 스트리머와 시청자가 직접 만나 같이 게임을 할 수도 있는 '미트 앤 그리트(Meet&Greet) 존', 현장에서 스트리머들이 방송을 할 수 있는 '스트리밍 존' 등도 마련한다고 합니다.


 또한 트위치는 이번 지스타에서 트위치 파트너 스트리머들이 참가하는 '저스트 댄스' 경연대회를 진행할 것임을 밝힌 바 있습니다. 참가신청 마감이 오늘(10월 31일)이니 곧 출전자들이 공개되겠네요. 이 역시 확인하는 대로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11.03 추가) 트위치TV 부스의 상세 일정이 공개되었습니다. 포스트로 이동


 이번 지스타에는 트위치 뿐 아니라 아프리카TV(B05)도 참가해 인터넷 방송 열기를 한껏 북돋을 예정입니다. 부스 크기만 보면 트위치와 동등한 수준입니다만, 최근 들어 지스타에 참가한 적이 없기 때문에 어떻게 부스를 꾸릴지 궁금하네요.


11.02 추가) 아프리카TV 부스의 상세 일정이 공개되었습니다. 포스트로 이동


 게임 웹진 인벤(D02)도 이번 지스타에 참가합니다. 부스가 제법 큼지막한데 대체 인벤은 무얼 하러 오는 걸까요? 인벤...? 지스타...? 취재 전초기지 같은 건가...?


구글코리아



 이번 지스타 2018에서는 늘 B2B 구역에서 컨퍼런스만 갖던 구글코리아(E01)가 B2C 영역으로 넘어와 게이머들을 만납니다. 무려 컨벤션홀 3층을 통째로 점거하고 있는 모습에 구글코리아가 지스타에서 어떤 전시를 선보일 지에 대해 의견이 분분했는데요. 10월 30일자 보도자료를 통해, 구글코리아 부스에서는 구글플레이와 연관된 각종 행사가 진행될 것임을 알려왔습니다.


 '구글플레이 올스타'로 이름지어진 본 전시는 올스타 인디 게임, 올스타 베스트 오브 2018, 올스타 챌린지, 올스타 슈퍼매치 등 4가지 구역으로 나누어 진행될 예정입니다.


 올스타 인디 게임 구역에서는 한국, 일본, 대만, 중국, 홍콩, 베트남, 필리핀 등에서 제작된 우수한 인디 게임들을 전시하고, 올스타 베스트 오브 2018 구역에서는 '2018 올해를 빛낸 인기 게임' 수상작을 직접 체험하고 투표하는 시간을 마련하며, 올스타 챌린지 구역에서는 다양한 인기 게임들을 플레이하고 수위를 겨루는 이벤트가, 올스타 슈퍼매치 구역에서는 풍월량, 홍진호 등 유명인들과 함께 실력을 겨루어 보는 이벤트가 열릴 예정입니다.


 올스타 슈퍼매치 참가 라인업과 올스타 챌린지 게임 라인업, 올스타 베스트 오브 2018 후보작은 구글 플레이 프로모션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참가 업체 리스트


 본 포스트에서 소개된 업체들 외에도 여러 학원이나 협회 등 다양한 단체들이 부스를 마련하고 있으며, 공개된 정보가 극히 적어 어떤 부스일 지 추측하기 힘든 업체들도 있었습니다.


 특히 부산정보산업진흥원(E02) 같은 경우 올해는 별다른 표기가 없지만, 작년에는 '인디게임 공동관'이라는 이름으로 세계 각지의 인디 게임들을 선보인 바 있으니 한 번 들러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전시장 지도(pdf)


부스

업체명

부스

업체명

A01

㈜넥슨코리아

C21

서울호서직업전문학교

A02

펍지 주식회사

C22

고려직업전문학교

A03

카카오게임즈

C23

동부산대학교

A04

넷마블㈜

C24

케이지소프트(KGSoft)

A05

휴게공간

C25

추계예술대학교

A06

에픽게임즈코리아

C26

슈퍼플레이

A07

㈜이엠텍아이엔씨

C27

명지전문대학 산학협력단

A08

miHoYo Limited

C28

㈜티엔비테크

B01

LG전자

C29

주식회사펄스

B02

청강문화산업대학교

C30

메디프론디비티 용산지점

B03

피엔아이컴퍼니

C31

와일드윙

B04

AORUS (GIGABYTE)

C32

㈜한미마이크로닉스

B05

아프리카TV

C33

㈜엔젤게임즈

B06

X.D. GLOBAL LIMITED

D01

(주)블루홀

C01

㈜한국아이티기술

D02

인벤

C02

모션테크놀로지

D03

유한회사 케이오지

C03

에이픽스게이밍

D04

창업진흥원

C04

주식회사 맥스틸

D05

트위치

C05

게임물관리위원회

E01

구글코리아

C06

㈜에스씨에이게임부산

E02

부산정보산업진흥원

C07

주식회사 앱코

E03

(재)다산인재개발원

C08

제이제이이엔씨

E04

전남과학대학교 산학협력단

C09

㈜실버리치

E05

부산경상대학교

C10

㈜티앤에스인터내셔널

E06

㈜한국와콤

C11

주식회사 에이아이엑스랩

E07

계명대학교

C12

㈜제네시스인터네셔널

E08

㈜참돌

C13

㈜제닉스크리에이티브

E09

주식회사 모션하우스

C14

잇츠하비

E10

주식회사 유나이브

C15

동서대학교

E11

㈜랜덤투유

C16

서울게임아카데미

E12

굿 프렌즈 스튜디오

C17

영산대학교

E13

㈜유아이비

C18

서울디지텍고등학교

E14

국민대학교 제로원디자인센터

C19

아텐츠아카데미게임학원

E15

이벤트 라운지

C20

한국영상대학교산학협력단

 

 


▽ ADVERTISEMENT ▽